본문 바로가기

Life/뉴스 & 정보

부동산 현황_서울 부동산 시장은 현재 어떤 상황일까요 ?



안녕하세요 홍쓰입니다.

오늘은 현재 부동산 시장 흐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부동산은 항상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꾸준히 부동산 뉴스를 읽고, 부동산 관련 카페에 자주 들어가 보게 되더라구요. 



작년 말부터 부동산 시장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부동산 시장이 비수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하락하면서, 상황을 지켜보시는 분들도 있고 기회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어느 덧 부동산 시장이 비수기에 접어든 지 어언 1년 정도가 되어가는 듯 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1년은 되지 않았네요.

잠잠하던 부동산 시장이 요즘 다시 활발해지면서 서울 불패론이 다시 회복하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주변 지인들을 보면 확실히 이전보다 부동산에 시장에 다시 뛰어드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 같아요. 물론 개인적인 느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부동산 기사들을 보면 단순히 느낌만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이번 주 부동산 가격이 집값, 전셋값 모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무려 34주만에 상승으로 변화했습니다. 

서울 매매가격이 전주(6월 마지막 주) 보다 0.02% 오르고, 전셋값도 강남3구(강남,서초,송파구), 마포, 용산 영등포 등 꾸준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었지만, 결국 0.01% 오르면서 36주만에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집값 상승 지표에 보수적인 한국감정원 통게에서도 상승 그래프가 나타났습니다.


참고: 데일리안 부동산 관련 기사 2019.07.08  



 부동산 투자자들은 부동산 가격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면서 최저점을 찍었고, 더 이상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형성되어 실 수요자들의 매수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분위기가 작년과 올해 초와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강남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의 영향으로 강북 지역도 상승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KB 국민은행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수우위지수는 70.2로 지난주 보다 4.7포인트 상승하였고, 지난 1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매수우위지수란 ? 


 KB 부동산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말합니다.

매수우위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100을 넘을 경우 매수자가 많고 거래가 활발하다는 뜻입니다.
작년 부동산 가격이 대폭 상승했을 9월 매수지수는 164.5 입니다.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작년 12월 51.5를 기록했었습니다. 이 수치가 현재 강북 같은 경우 82.3에 도달했습니다.


매수우위지수는 통계적으로 봤을 때 크게사인곡선을 나타냅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의 전체 흐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그래프가 현재 최저점을 찍고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는 이야기는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입니다.


kb부동산 서울 전체 조건으로 조회한 그래프 자료입니다.


 이러한 매수우위지수는 강북에서 조금 더 높게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는 강남에 비해 부동산 가격이 낮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발해지면서, 아무래도 규제가 심한 강남 지역보다는 강북에 수요가 많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요가 많아지고 거래가 활발해진다는 것은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으니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오름추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도 3기 신도시, 미분양 아파트 등 여러 지역에서 수 많은 부동산 관련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사실 부동산은 누가 정답이라고 할 수 없고, 많이 찾아보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오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요즘 부동산 관련 뉴스가 유독 많이 나오기도 하고, 분위기가 조금 바뀌고 있는 것 같아서 포스팅 해봅니다. ^^

 부동산에 관심 있으신 모든 분들이 좋은 물건 많이 찾아서 좋은 거래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