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블로그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_검색어 분석을 통한 상위노출방법!


안녕하세요 홍쓰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상위노출을 통해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 제목을 정할 때 항상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좋은 사이트를 하나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제목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글이 바로 상단에 노출이 될 수도 있고, 뒷 페이지에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글이 어디에 배치되느냐에 따라 방문자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 보니 제목을 정할 때 항상 고민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검색어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들어오는지, 해당 검색어로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가 얼마나 있는지, 관련 글이 얼마나 자주 올라오는지 등을 분석하는데요. 정말 간편하고 쉽게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블랙키위' 라는 사이트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첫 메인 페이지 화면입니다.


한 가지 예로 설명 드리기 위해 '여행'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래 여행을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 유사 키워드가 노출이 됩니다.



더 좋은 건 아래 키워드를 하나씩 클릭해보면, 



위 사진 처럼 월간 PC, Mobile 각각 검색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월간 검색량과 예상 검색량 수치는 상당히 높습니다. 그 만큼 월간 컨텐츠 발행량을 보면 상당히 많습니다. 키워드 포화 지수도 상당히 높네요.

이와 같은 키워드는 제가 아무리 공략하여도 관련 블로그가 엄청나게 쏟아지기 때문에 제 글이 상단에 노출되기는 아주 어려운 키워드라고 볼 수 있겠네요.



검색동향을 보면 6월달에 검색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여름 휴가도 있고, 여름에 여행 계획을 많이 잡기 때문에 검색량이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러 검색어를 확인하다 보면 어떤 검색어는 연간 꾸준한 동향을 이어가는 반면 어떤 검색어는 특정 시기에 검색량이 많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프들을 보면서 글 발행 시기를 정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색션 배치 순서가 참 유용한데요.



 여행이라고 검색했을 때, PC 에서는 저러한 순서로 배치가 된다고하네요. 블로그가 없네요. 

모바일에서 보았을 때도 VIEW 항목이 4번째까지 내려가 있는 것을 보면 상당히 많이 스크롤을 내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이라고 검색하는 사용자에게는 블로그 노출이 아주 어렵다라고 결론 지을 수 있습니다.

'여행' 이라는 키워드와 다른 키워드를 적절하게 조합해서 제목을 지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예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블로그 고수가 아니기 때문에 제 글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 초보자 입장에서 이러한 방법을 썼더니 글이 조금 더 상단에 배치되고 검색을 통해 글에 유입되는 사람이 조금 더 늘어나는 것을 근거해서 작성하는 것이니 참고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