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 engineer

apache CGI 파이썬(python) 사용_간단한 파일 생성과 url 테스트


CGI 언어 중 Perl과 자주 비교가 되고, 가독성이 조금 더 뛰어난 파이썬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 apache 서버에서 이를 허용하는 설정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Perl과 대부분 동일합니다.


명령어

1 #yum install python -y

2 #vim /etc/httpd/conf/httpd.conf

3    AddHandler cgi-script .cgi .pl .py

4 #systemctl restart httpd


명령어 설명

1 yum으로 python 패키지를 설치 해줍니다.

2~3 apache 설정 파일에 들어가서 Addhandler 부분을 수정해줍니다.

4 설정이 적용 되도록 아파치를 재시작 해줍니다.


이제 python 테스트 페이지를 작성하고 확인해봅니다.


서버에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게 설정을 했기 때문에 이제 테스트 파일을 생성하고 브라우저에서 url로 접속하면 파이썬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1 #vim /var/www/cgi-bin/first.py

2     #!/usr/bin/env python

3    print "Content-type: text/html\n\n"

4    print "<html>\n<body>"

5    print "<div style=\"width: 100%; font-size: 80px; font-weight: bold; text-align: center;\">"

6    print "Python Test Page in www.test.com"

7    print "</div>\n</body>\n</html>"

8 #chmod 705 /var/www/cgi-bin/first.py


명령어 설명

1 vim 명령어로 first.py 텍스트 파일을 cgi-bin 디렉토리 밑에 생성하고 열어 줍니다.

2~7 #!는 아래 스크립트를 읽어 실행할 프로그램 python 경로를 정의하는 내용이고, 여기서 env는 설치된 파이썬의 버전이 여러 가지인 경우 명령어의 경로를 정의하는 환경 변수 $PATH에서 첫 번째 파이썬 명령어를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8 클라이언트에서 파일을 읽고 실행 가능하도록 chmod로 파일 권한을 수정해 줍니다.


위 파일을 생성하고 브라우저에서 www.test.com/cgi-bin/fisrt.py 로 접속하면 Python Test Page in www.test.com 이라는 테스트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